문헌록 전자족보(대동보) > 문헌록
           
1. 문헌 목록 〉10. 10世 〉18. <부정공>돈은조공휘개묘갈명(遯隱趙公諱愷墓碣銘)
1. 문헌 목록 〉10. 10世 〉20. <부정공>상춘당공사실(賞春堂公事實)휘윤(諱倫)
1. 문헌 목록 > 10. 10世 >  
19.<부정공>상춘당공휘륜묘표(賞春堂公諱倫墓表)
賞春堂公諱倫墓表 公諱倫字德彝賞春堂其自號也節愍公諱崇文玄孫祖諱瓊考諱碩珩妣川寧兪氏生庭考諱繼珩妣慶州金氏 宣德壬午生公所賦剛明劬書力學造詣高巍 朝家有丙子節臣后裔存錄之命公之昆季及從兄弟皆被抄選公則痛先祖慘禍竟不就而娑婆雲林見山水適意處則囂囂躊躇構一亭于谷城竹谷扁之以賞春堂遠近從學者隨日踏至講議論文不知差之將至有詩曰山下長江江上村靑松爲屋竹爲門主人素是疎狂者醒則遙逍醉則昏迢然無味文辭贍優一班可窺而所傳者止此何其僅僅也甲戌二月二日卒墓谷城上竹谷靑龍嶝負艮原配全州崔氏三戒女癸酉生甲戌正月十三日卒墓祔育一男潤璉講藝院習讀主簿典籍齊淑夫人慶州金氏孫俊行濟用監判官次健訓鍊院直長次儼將仕郎禮賓寺奉事次傳工曹參議餘不盡錄嗚呼公生于忠孝詩禮之門而充之以學問懿行徽蹟宜有可傳者多而世代緬遠且屢過兵燹杞宋無徵事行顚末無從可稽而就家傳舊錄蠹餘殘缺者略加檃括序次如右請文者后孫洪燮順一也 傍裔 敏植 謹撰 상춘당공휘윤묘표(賞春堂公諱倫墓表) 공의 휘는 윤(倫)이요 자는 덕이(德彝)며 상춘당은 그의 자호이다. 절민공 휘 숭문(崇 文)의 현손으로 조의 휘는 경(瓊)이요, 고의 휘는 석형(碩珩)이며 비는 천령유씨(川寧 兪氏) 고휘 계형(繼珩) 경주김씨는 생정 고비였다. 中宗七年(一五一二年)에 출생하였는데 천부가 강명하여 학문을 힘써 높이 진취하였다. 나라에서 병자절신 후손을 녹용하라는 교서가 있어 공의 형제 및 종형제가 다 제명을 받았으나 공은 선조의 참화를 슬퍼하여 마침내 나가지 않고 구름과 수풀이 너풀거리는 산수 좋은 곳을 만나면 분수를 편안히 하여 방황하고 곡성 죽곡에 정자를 지어 상춘당이라 현판하니 원근 수재가 날로 와서 의리를 탐구하고 문학을 강론하며 늙어 감을 알지 못하였다. 시를 지어 말하기를, 산 아래 긴 강이요 강 위 마을에 山下長江江上村 푸른 솔로 집을 짓고 대로 문을 하였네 靑松爲屋竹爲門 주인은 본시 짐짓 미친 사람으로 主人素是疎狂者 술 깨면 노닐고 취하면 자는 도다. 醒則遙逍醉則昏 하였다. 이처럼 매인 곳이 없어 기미가 초연하고 문사가 우수함을 일반이 헤아려 알겠는데 전한 바가 어찌 이리 적은 고 후손의 유한이로다. 갑술(甲戌) 二월二일에 별세하여 묘소는 곡성상죽곡 청룡등 부간원이고 배는 전주최 씨(全州崔氏) 삼계(三戒)의 따님으로 계유(癸酉)年 생인데 갑술(甲戌)년 一월十三일에 졸하여 묘소는 부장하였다. 아들 윤련(潤璉)은 강예원 습독 주부 전적이요, 배는 숙부인 경주김씨며 손자는 행 제용감판관 준(俊) 훈련원 직장 건(健) 장사랑 예빈시 봉사 엄(儼) 공조참의 부(傅)요 나머지는 다 기록 아니 한다. 아! 공이 충효시예의 가문에 생장하여 학문이 정박하였으니 착한 행실과 아름다운 사적을 가히 전할 것이 많이 있을 것인데 세대가 멀고 여러 번 병화를 겪어 기송(杞宋)의 역사처럼 증거가 없으니 사행 전말을 상고할 곳이 없고 좀먹고 남은 가전 구록을 수정하여 위와 같이 찬술한다. 와서 청문한 자는 후손 홍섭이다. 傍裔 敏植 삼가 지음
 
1. 문헌 목록 〉10. 10世 〉18. <부정공>돈은조공휘개묘갈명(遯隱趙公諱愷墓碣銘)
1. 문헌 목록 〉10. 10世 〉20. <부정공>상춘당공사실(賞春堂公事實)휘윤(諱倫)